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크루즈 패밀리 지혜롭게 사는 삶의 철학

by 알파네 2023. 2. 8.
반응형

목차

    크루즈 패밀리의 세상 여행

    드림웍스 스튜디오에서 제작한 가족 애니메이션으로 모험과 코미디가 중심인 미국 영화입니다. 상영 시간은 1시간 38분이며 2013년 5월 개봉하였습니다. 니콜라스 케이지가 그루그 목소리를 연기했고 라이언 레이놀즈는 가이, 엠마 스톤은 이프의 목소리를 연기하였습니다. 영화는 가상의 선사시대를 배경으로 개성이 강한 원시인 크루즈 패밀리의 스토리를 담았습니다. 수천 수만 년 전 가상의 세계를 살아가고 있는 크루즈 패밀리가 있습니다. 그들은 지금까지 어두운 동굴 주변에서만 살고 있습니다. 동굴 주위를 벗어나면 알 수 없는 수많은 위험과 위협이 있으며 동굴 주위를 벗어난 옛 동료들이 다시는 돌아오지 못하는 모습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그루그는 새로운 것과 도전은 위험하다는 사실을 항상 크루즈 패밀리에게 가르치며 가족을 지키기 위해 노력합니다. 해가 뜨면 동굴을 벗어나 먹을 음식을 구하러 다니고 해가 지기 전 다시 동굴로 돌아와 어두운 밤의 외부 위협으로부터 가족을 지킵니다. 어린 딸 이프는 점점 성장하며 이런 동굴 생활에 지겨움을 느끼게 됩니다. 동굴 바깥의 세상을 알고 싶어 하지만 아빠 그루그는 이런 딸이 걱정입니다. 모두가 잠든 밤 분명히 어두운 밤인데 동굴 바깥에서 태양이 보입니다. 궁금하던 이프는 그 밝은 빛이 무엇인지 직접 찾으러 나서게 됩니다. 그곳에서 남자 가이를 만나게 되고 밝은 빛은 태양이 아니라 불이라는 사실도 알려줍니다. 가이는 이프에게 새로운 세상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며 지금과는 다른 새로운 세상을 찾으러 함께 가보자고 이야기합니다. 우연한 사고로 크루즈 패밀리가 살고 있던 동굴과 그 주변이 모두 무너지게 되어 어쩔 수 없이 크루즈 패밀리는 현재의 삶을 벗어나 새로운 장소를 찾으러 떠나게 됩니다. 지금까지 너무나 익숙한 삶의 터전을 버리고 위험하고 알 수 없는 새로운 세상을 찾는 크루즈 패밀리의 모험이 시작됩니다.

    주요 장면

    아주 먼 옛날 원시시대를 살아가는 한 가족이 있습니다. 크루즈 패밀리라고 불리는 사람들입니다. 이들의 삶은 아주 단순합니다. 해가 뜨면 동굴 밖으로 나와 사냥하며 먹을 음식을 구합니다. 해가 지기 전 다시 동굴로 돌아와 잠을 잡니다. 단순하지만 그들의 삶은 하루하루가 치열한 전쟁터입니다. 끼니를 해결하기 위해 사냥을 해야 하는데 사냥이 그리 쉽지만은 않습니다. 모든 가족이 총동원되어 각자 맡은 임무를 무사히 잘 해낼 때 비로소 그날의 사냥은 성공하고 모든 가족이 음식을 먹을 수 있습니다. 끼니를 해결하면 어느덧 해가 지기 시작합니다. 크루즈 패밀리가 가장 두려워하며 피해야 할 위험입니다. 해가 지고 어두워지기 전 다시 안전한 동굴로 들어가야 합니다. 지금까지 삶을 통해 아빠 그루그는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은 곧 죽음을 의미하며 두려움을 가져야만 살 수 있다며 가족을 가르치며 가족의 안전한 삶을 유지해 나갑니다. 하지만 그루그의 첫째 딸 이프는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답답한 일상을 벗어나 새로운 세계를 알고 싶어 합니다. 우연한 기회에 동굴 밖에서 세상을 모험하는 가이를 만나게 되고 함께 새로운 세계로 떠나기로 약속합니다. 어느 날 급격한 환경의 변화로 그들이 살고 있던 동굴이 사라지며 크루즈 패밀리는 어쩔 수 없이 미지의 세계로 떠나게 됩니다. 아무것도 알 수 없는 새로운 세계로 떠나는 여행은 새로운 물건인 불을 다룰 줄 아는 가이와 함께 하게 됩니다. 가이와 함께 크루즈 패밀리는 새로운 세상으로 탐험을 시작하게 되고 여러 모험을 거치면서 이들은 예전과는 조금씩 달라지는 그들의 모습을 발견하게 됩니다. 호기심은 곧 죽음이며 두려움을 느껴야만 살 수 있다는 아빠의 가르침이 이제는 새로운 세상에서 적용되기 어려워집니다. 영화에서 아빠 그루그는 지금까지 자신이 믿고 삶을 지탱해 왔던 모든 것이 하루아침에 무너져 내리는 상황에 닥치며 절망하게 되지만 점차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며 가족을 책임지기 위한 현명한 방법을 생각하게 되면서 변화에 대응하는 방법을 익히게 됩니다.

    감상평

    실제로 인간이라는 존재가 탄생하며 이 세상에 살기 시작할 때부터 모험과 도전은 생명에 가장 큰 위협이었습니다. 평소의 생활을 벗어난 새로움에 대한 호기심은 더 나은 세상에 대한 경험에 앞서 호기심을 가진 사람의 목숨을 담보해야 했기 때문입니다. 호기심이 곧 죽음이었던 세상입니다. 하지만 인류가 지금까지 진보하며 보다 나은 세상을 만들고 미지의 세계를 개척해 나갈 수 있었던 원동력에는 호기심을 가지면 죽을 수 있다는 두려움보다 죽음을 각오하고라도 새로운 일에 도전하며 미지의 세상을 탐구하려는 인간의 본능을 뛰어넘은 이성과 긍정의 사고방식이 작용했습니다. 한발짝 앞을 알 수 없지만 절망스러운 상황에 직면할 수 있지만 지금 도전해 보지 않으면 지금이 기회인지 알 수 없을 것입니다. 도전하지 않으면 실패도 없겠지만 자기 삶에 어떠한 변화도 없을 것입니다. 도전이 두려워 변화할 기회를 놓칠 것인지 아니면 무섭고 위험할 수 있지만 변화할 기회를 잡고 지금의 삶을 변화시킬 것인지는 삶을 대하는 자신의 의지와 태도에 달려있음을 영화 크루즈 패밀리에서도 주요 메시지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현실에서 삶을 바라보는 관점을 다시 한번 되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영화 크루즈 패밀리는 재미와 감동 그리고 웃음 속에 잔잔하면서도 절대적인 삶의 지혜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가족과 함께 신나게 즐길 수 있는 가족 영화로 아빠 목소리를 연기한 니콜라스 케이지, 이프의 목소리를 연기한 엠마 스톤 그리고 가이를 연기한 라이언 레이놀즈의 뛰어난 연기력으로 영화는 더욱 빛을 발하고 있습니다. 영화의 배경이 되는 원시시대 이야기지만 현재의 삶을 사는 현대인들에게도 충분히 공감할 수 있는 삶의 철학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