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핸콕 사고뭉치 영웅 이야기

by 알파네 2023. 2. 6.
반응형

목차

    핸콕은 흔한 슈퍼 히어로물이 아니다

    판타지 슈퍼 히어로물 영화 핸콕은 2008년 개봉하였습니다. 92분 러닝타임에 피터 버그 감독이 연출을 맡았고 윌 스미스, 샤를리즈 테론, 제이슨 베이트먼, 에디마산이 주연을 맡았습니다. 슈퍼 히어로물은 영화 단골 소재입니다. 관객들이 아주 좋아하고 흥미로워하는 주제이기 때문에 많은 감독과 배우들은 히어로물을 제작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히어로물은 공통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주 옛날 전설적인 기운을 받고 태어난 아이가 있었고 그 아이는 자라면서 자신이 일반적인 사람들과 다른 뛰어난 능력을 갖추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세상에 존재하는 악을 물리치며 사람들을 위험에서 구하면서 세상의 영웅으로 거듭난다는 내용입니다. 큰 틀에서는 선과 악의 대결을 기본으로 스토리가 구성되고 그 안에서 코미디나 멜로가 적당히 첨가됩니다. 코미디 요소가 들어가면 코미디 히어로물이 탄생하는 것이고 멜로가 들어가면 액션 멜로 영화가 제작됩니다. 흔히 알고 있는 마블의 영웅들이 그렇고 DC코믹스의 슈퍼 히어로물이 그런 특징의 대표입니다. 너무 자주 접하고 흔하게 구성된 스토리지만 관객들은 엄청난 시각 효과와 화려한 전투 액션 장면에서 정신이 혼미해지고 진한 감동을 넘어 온몸에 전율을 느끼기도 합니다. 특수 효과와 함께 감동을 극적으로 만들어 주는 음향 효과까지 더해지면 그야말로 현실을 뛰어넘어 새로운 세상에 빠져든 착각을 불러일으키기도 합니다. 하지만 약 2시간에 걸친 가상의 히어로 세상에 푹 빠져있다 악당을 무찌르고 슈퍼 히어로의 웃음과 사람들이 환호와 함성을 뒤로하며 영화가 끝나게 되면 관객들은 지극히 현실적인 세상으로 복귀하게 됩니다. 그러면 뭔가 모르게 기운이 빠지고 조금 전 잠시 느꼈던 황홀한 마음은 사라져 버립니다. 현실의 무게가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사고뭉치 영웅 이야기

    진짜 사람들이 살아가는 이 세상에는 그런 슈퍼 히어로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는 데는 그리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습니다. 그러나 영화 핸콕에서 등장하는 슈퍼 히어로는 일반적인 영웅과는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험에 빠진 사람들을 구하고 세상을 악으로부터 지키는 슈퍼 히어로가 아닌 예측 불가능하고 가는 곳마다 문제를 일으키며 사람들을 곤란에 빠뜨리는 부랑아입니다. 매번 세상을 구하는 슈퍼 히어로지만 사람들은 그를 영웅으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영화 핸콕의 주인공은 착하고 선하며 자신보다는 세상을 구하는 데 관심을 가지고 있는 기존의 슈퍼 히어로와는 정반대의 캐릭터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길에서 노숙하며 거리에서 술을 마시기도 하고 갱단의 도주하는 차량을 따라가 높은 건물 옥상에 던져 버리기도 합니다. 해안가로 떠밀려 들어온 고래의 꼬리를 잡아 저 멀리 바다로 던져버리기도 합니다. 세상 사람들은 뛰어난 능력을 갖춘 핸콕을 영웅으로 바라보기보다는 항상 모든 일에 문제를 일으키는 사고뭉치에 제멋대로 행동하는 거리의 부랑아 정도로 생각합니다. 어느 날 우연한 기회에 목숨을 잃을뻔한 홍보 전문가 레이의 목숨을 구하게 되면서 상황은 점차 변하기 시작합니다. 세상과 담을 쌓고 완전히 닫혀있던 핸콕의 마음을 이해해주고 핸콕의 말을 들어주는 레이에게 핸콕은 마음을 조금씩 열기 시작했습니다. 홍보 전문가답게 레이는 핸콕을 진짜 영웅으로 만드는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됩니다. 똑같은 행동을 하더라도 영웅과 악당의 유일한 차이는 세상 사람들이 그들을 바라보는 시선에 있다는 사실을 핸콕에게 알려주며 사람들의 인식을 바꾸는 노력을 하나씩 하게 됩니다. 그런 노력으로 사람들은 핸콕에 대한 인식을 하나씩 바꾸기 시작했지만 레이의 아내 메리와 이상한 기운을 느끼며 자신의 초인적인 능력이 점차 사라지기 시작하는 것 또한 알게 됩니다. 사실 메리와 레이는 태초에 한 쌍으로 태어났고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어쩔 수 없이 서로에게 이끌리는 운명이었습니다. 그리고 메리와 레이가 함께 있으면 그들의 초인적인 능력 또한 사라지며 평범한 인간이 된다는 것 또한 알게 됩니다. 핸콕이 예전 사고를 겪고 기억을 잃어버린 채 지금까지 살아왔다는 사실도 얘기해줍니다. 메리와 레이는 서로를 원하지만 함께 할 때면 언제나 서로에게 상처를 주고 헤어지는 운명이었습니다. 서로의 감정을 주체하지 못하고 메리와 레이가 초인적인 능력을 발휘하면 싸우는 장면은 코미디적 요소도 있고 액션도 있어 관객들에게 즐거움을 줍니다.

    주연 배우

    영화 핸콕에서 핸콕 역할을 맡은 윌 스미스는 1968년생으로 올해 56세입니다. 1987년 랩음악을 발표하며 데뷔하였고 1988년 이후 그래미어워드 랩 부문 최우수상을 휩쓸며 2000년 초반까지 음악계에서 큰 명성을 쌓게 됩니다. 이후 지금까지 약 48편의 영화에 출연하며 음악보다는 영화 배우로서 성공한 삶을 살고 있습니다. 최근 개봉한 영화로는 해방, 나쁜 녀석들, 알라딘, 제미니 맨 등이 있습니다. 영화 매트릭스의 주연인 네오 역을 연기할뻔했지만 의도를 이해하지 못한 윌 스미스의 거절로 키아누 리브스에게 돌아갔습니다. 또한 윌 스미스는 자신이 제작자로 참여하며 영화 산업에 보다 다양하게 참여하고 있습니다. 메리 역할을 맡은 샤를리즈 테론은 1975년 남아프리카공화국 출신의 배우입니다. 지금까지 53편의 영화에 참여했고 배우이자 모델 그리고 영화 제작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최근 개봉한 영화는 분노의 질주, 올드 가드, 밤쉘, 툴리, 아토믹 블론드, 매드맥스, 몬스터 등 개성이 넘치는 연기와 극 중 배역을 위해 마음을 다하는 배우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